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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핸들 덜그덕 소음 및 진동 해결 DIY (feat, 유니버셜 조인트)

lichur 2021. 1. 26. 16:14

핸들 소음 및 진동아 잘가~~!!

23만 키로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오래된 나의 뉴쏘렌토R!!

핸들소음으로 인하여, 스티어링기어박스 + MDPS 구리스작업을 했음에도 불규칙한 노면이 있는곳으로 가면 약간의 소음과 진동이 핸들로 전해져 옴!!

 

그리하여 핸들관련 바꿀수 있는 부품중 MDPS를 제외하고 마지막 부품을 바꿔 보기로 함!!

그부품의 이름은 바로 스티어링 유니버셜조인트!!

(MDPS와 스티어링 기어박스를 연결해주는 부품)

<유니버셜 조인트 부품도>

WPC를 검색하여 부품 재고를 확인하고 가까운 현대모비스에 들려 구입!!

(부품값은 약 67,000원 정도)

 

<유니버셜 조인트를 교체하기위한 준비물>

 

1. 복스 (14mm, 12mm)

2. 복스 연장대

(볼트가 깊은곳에 위치하여 연장대가 필수)

3. 토크렌치

 

위와 같은 물품이 준비 되었다면 이제 작업을 시작하자!!

 

<유니버셜 조인트 교체하기!!>

1. 차량의 핸들아래 부분의 내장재 및 무릎 보호 철판까지 제거한다.

(내장재 제거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

        2021/01/05 - [자동차 ] - 자동차 핸들소음!! 덜컥! 덜그덕! 이제 안녕~ 3부 (feat, MDPS 구리스)

2. 차량의 브레이크 패달이 있는 하부쪽으로 들어가서 유니버셜 조인트의 볼트 위치를 확인한다.

(보이지 않을때는 핸들을 살짝 돌려 보이는 곳에 위치 하도록 하자!!)

<하단볼트>

3. 12mm 복스알을 연장대에 끼워 볼트를 풀러준다.

(본인은 30cm의 연장대를 적용하여 볼트를 풀렀음)

<하단볼트 제거>

4. 하부 볼트를 제거 후 상단쪽의 유니버셜 조인트 볼트 위치를 확인 한다.

(볼트가 보이지 않을때는 핸들을 살짝 움직여 볼트가 보이도록 하자!)

<상단볼트>

5. 14mm 복스알과 연장대를 사용하여 풀어준다.

(완전히 풀어서 빼지 말고 살짝 걸쳐 주자!!)

6. 핸들을 중앙으로 맞추어 주고나서, 상단쪽의 유니버셜 조인트 볼트를 다 풀고 빼준다.

(유니버셜 조인트를 제거하면 핸들이 휙휙 돌아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테이프나 다른 수단등을 이용하여 고정시키자!!)

7. 하단의 유니버셜조인트를 분리 한다.

<신품과 구품>

8. 신품의 유니버셜조인트를 상단부터 결합 후, 하단을 결합한다.

(상단 결합시 볼트가 들어가도록 기어가 파져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을 잘 넣어야 함.)

9. 상단부의 볼트를 조이고, 하단부의 볼트를 조인다.

(이때,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3.5kgf 정도로 조여준다.)

10. 무릎보호대와 내장재를 결합 하면 끝이 난다.

 

이렇게 교체를 완료 하고 노면 안좋은곳으로 시운전을 하니!!

우와!!!!!

소리와 진동이 사려졌다!!!!

 

그리고 핸들이 딱딱 돌리는 만큼 움직이는 느낌이 난다~

 

그동안 유니버셜 조인트의 유격으로 인하여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한것!!!

어쨋든 약 7만원도 안되는 돈과 30분정도의 시간으로 수리를 완료함.

 

핸들의 진동과 소음이 같이 발생하는 분들은 한번 도전 해보 시길~~~

 

이렇게 유니버셜조인트 교체 DIY는 끝!!

 

핸들 유니버셜조인트 교체 팁!!

 

1. 유니버셜 조인트 볼트를 풀기위하여 꼭 복스연장대를 준비하자

- 유니버셜 조인트의 볼트는 깊은곳에 위치하여 있다. 연장대가 없이 그냥 풀려고 하면 돌릴 수 있는 공간이 나오지 않게 된다. 연장대를 이용하여 공간 확보 후 작업을 하자.

 

2. 상단 유니버셜조인트를 제거하기전 핸들을 고정할 방법을 찾아 고정해 놓자!!

- 상단 유니버셜조인트를 제거하면 핸들이 자유롭게 좌우로 돌아간다. 이때 자유롭게 돌아가게 두면 클럭스프링이 고장 날 수도 있으며, 핸들과 바퀴의 각도가 틀어질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꼭 제거전 고정을 먼저 하도록 하자!!

 

3. 만약 2번상황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 하였다면, 얼라이먼트를 보자!!

- 핸들 돌아감으로 인하여, 바퀴축과 핸들축이 정렬이 안된다면, 무리하게 맞추려 하지 말고 가까운 카센터에 찾아가 얼라이먼트를 보자. 스플라인기어의 1코는 약 10도정도의 차이가 나기때문에 한번 틀어지면 원래대로 맞추기가 많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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