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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 떨림 덜덜덜!!! 해결 DIY!!

lichur 2021. 1. 7. 11:52

자동차 떨림 덜덜덜!!! DIY 

연식이 8년차에 들어가는 본인의 뉴쏘렌토R은 날씨만 조금 추워지면 새로운 옵션이 탑재됨.

그옵션은 바로 안마의자 기능!!!!

 

운행중에는 잘 모르겠으나, 정차중에 온몸으로 느껴지는 떨림!!!

 

심지어 차량의 떨림으로 룸미러조차 떨어버려 볼 수 없는 상황......

 

이런 증상을 해결 및 감소 시켜 보기 위하여 선택한 DIY!!

 

"엔진미미교체"

 

엔진 미미는 엔진의 무게를 버티는 브라켓과 차체사이의 고무로된 부품임.

이 부붐안에는 오일이 들어있어, 엔진의 진동을 차량으로 전달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활!!

 

그러나!!

 

차량이 오래되면 이 고무가 주저않게 되고, 엔진의 진동이 차량으로 고스란히 전달이 됨.

그리하여 차량의 진동이 심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됨.

(엔진 미미세트에는 3가지 이상의 부품이 교체 대상이지만, 가장 만만한 엔진마운트를 교체 하기로 함)

 

우쨋든,,, 엔진 미미를 교체하기 위해 WPC를 검색하여 부품을 구매!!

<엔진마운트 부품번호>

 

부품값은 약 42,000원 정도 들어갔음!

이제부터 교체 방법을 설명함!!

 

먼저~

엔진마운트를 교체 하기위한 준비물!!!

 

1. 엔진마운트 새재품

2.복스알 17mm(롱소켓), 복스연장로드, 복스를 돌릴수 있는 장비

3. OVM자키(차량에 있는 기본자키)

4. WD

5. 토크렌치

 

엔진마운트 교체하기!!

1. 차량 본넷을 열어 엔진마운트를 확인한다.

 

2. 복스알 17mm를 이용하여 엔진마운트의 볼트를 약간씩만 풀어준다.

(엔진마운트 볼트가 쩌러 붙어 있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힘을 필요로 함. 본인은 긴 파이프를 추가로 껴서 풀렀음)

<엔진마운트 17mm 볼트 너트>

3. 차량을 자키를 이용하여 살짝 떠준뒤 하부로 들어가 커버를 제거한다.

(제일 힘든작업이다......)

 

4. 자키를 원래대로 내리고 자키를 오일팬 모서리쪽에 받쳐 놓는다.

(오일팬과 OVM자키 사이에 두꺼운책이나 각목을 대어 오일팬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음)

 

5. 엔진마운트와 관련된 모든 볼트를 다 풀어주고 쟈키로 엔진을 들어올려 브라켓을 제거한다.

(브라켓이 빠지지 않을때는 자키를 더 올려 엔진을 들어주면 쉽게 뺄수 있음)

<브라켓 제거 후 모습>

6. 엔진마운트를 제거하고 볼트와 너트를 뺀곳에 WD를 뿌려 청소를 한다.

(재결합시 나사선이 망가지지 않게 하기위해 청소 진행)

 

7. 신품 엔진마운트를 위치하고 볼트와 너트를 조여준다.

 

8. 브라켓을 결합하고 너트와 볼트를 살짝만 조여준다.

 

9. 오일팬에 받혀두었던 자키를 제거한다.

 

10. 시동을걸고 "P,R,N,D,N,R,P"순으로 단계당 1초정도의 여유를 두어 변속한다.

(변속시 엔진이 움직이며 자리를 잡아감)

 

11. 시동을 끄고 엔진마운트 브라켓을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규정토크로 조여 준다.

(마운트 중간에 있는 볼트는 약 9~11kgf.m, 나머지 볼트는 6.5~8.5kgf.m)

 

12. 자키로 차량을 띄워준 후 하부커버를 재조립 후 자키를 제거 한다.

 

이렇게 교체는 마무리가 되고, 이제 변화를 느껴볼 시간이 옴

 

시동을 걸고 나의 몸을 시트에 뭍어보니~!!!

 

우와!!!! 모니!!!

안마의자 옵션이 제거 되었다!!!!!

정말 신기하게 체감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기존제품과 신규제품을 비교 해보니 기존제품의 높이가 많이 낮은것을 볼 수 있었음

(고무가 높이 차이만큼 눌려있었음)

<기존 마운트 VS 신규 마운트>

 

지금까지 해왔던 DIY중 가장 가성비가 좋았음!!

시험주행을 하는데 정차중에 진동이 없다!!!

(신차 컨디션이라 하면 오바지만, 거의 신차 컨디션이 돌아옴)

 

아무튼 이렇게 엔진마운트 교체 DIY는 만족 X 100점을 주며 마무리 됨.

 

정차중 엔진떨림이 있으신분들은 꼭 해보시길 추천한다!!!

 

끝!!

엔진마운트 교체를 위한 팁!!

1. 엔진마운트의 볼트를 풀기위하여 롱소켓을 준비하자!!

- 보통 복스 소켓은 숏타입이 많다. 하지만 엔진마운트의 나사선이 길기 때문에 숏소켓을 이용해서는 작업을 할 수 없다! 반드시 롱소켓이 필요하다!!

 

2. 볼트를 풀때 힘을 더 줄수 있는 파이프를 준비하자!!!

- 본인의 차량 볼트를 풀기위하여 50cm의 복스로 진행 해봤지만,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 약 1m의 파이프를 추가로 연결 한 후에 쪼개지는 소리와 함께 볼트가 풀렸다!!!

 

3. 엔진마운트의 볼트를 결합할때 꼭 토크렌치를 사용하자!!!

- 엔진마운트의 볼트를 결합시 너무 무리한 오버토크로 체결을 할경우, 나사선이 망가져 버릴수 있다. 이런경우는 최악에는 엔진쪽에 나사선을 다시 내야하는 작업을 해야 할 수도 있으며, 비용이 만만치 않을것이다. 꼭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정비를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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